중년의 피부는 급속도로 노화되어 갑니다. 여름철, 자외선 차단은 중년의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하지만 자외선차단제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단순한 SPF 수치만이 아닙니다. 자외선차단 선크림의 종류도 많고 제품마다 특징도 다릅니다. 꽃 추출물로 보습감을 주는 제품, 산뜻하게 흡수되고 끈적임 없는 워터 젤 타입. 더마온 성분으로 손상된 피부 장벽을 메워주는 제품, 피부 조정효과를 위한 타입. 비건 크림, 클링 효과가 있는 제품, 히알루론산으로 수분 케어와 민감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제품 등 다양한 특징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지속력, 백탁 현상 여부, 그리고 발림성 등 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꼭 맞는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속력 좋은 자외선차단제 조건
여름철은 땀과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며, 선크림이 쉽게 지워집니다.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할 경우 지속력이 뛰어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속력 좋은 자외선차단제는 주로 워터프루프 혹은 스웨트프루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바르면 4~6시간 이상 자외선 차단 효과를 유지하죠. 해변이나 수영장 등 물과 접촉이 많은 상황에서는 워터프루프 제품이 필수입니다.
문제는 지속력이 너무 강한 제품은 피부에 잔여물이 남아 클렌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2중 세안이나 전용 클렌저 사용을 추천합니다. 지속력과 피부 건강을 모두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백탁 현상 없는 제품의 중요성
자외선차단제를 바른 후 얼굴이 하얗게 뜨는 ‘백탁 현상’으로 소비자들이 불편을 호소합니다. 특히 남성들이 더욱 싫어하는 경향이 있지요. 여성의 경우도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결정적인 결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백탁 현상은 주로 무기자차(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입자 크기를 미세하게 만들어 백탁을 줄인 제품이 많아졌답니다. 무기자차는 피부에 흡수되는 시간을 기다릴 필요 없습니다. 바르면 바로 차단효과가 나죠. 그래서 백탁 현상으로 얼굴이 하얗게 되도록 펴 바를수록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죠. 피부가 민감하신 분들은 무기자차를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특히 어린이용은 성인보다 피부에 민감하여 트러블 일으킬 수 있는 향료나 과한 보존제 성분은 넣지 않는다고 하네요. 무기자차에 유기자차 성분을 섞는 경우도 있지만 어린이용 화장품이 확실히 자극이 덜 합니다. 중년층의 피부도 점점 민감해지는 시기이므로 어린이용 화장품을 적극 추천합니다.
반면 유기자차(화학적 자외선 차단제)는 백탁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부드럽게 잘 발리고 흡수가 빨라서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바로 메이크업을 해도 지장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기자차는 자외선 흡수해 열로 방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 가스 때문에 눈이 시릴 수 있어요. 얼굴에서 화학작용이 일어나는 것이죠. 때문에, 민감성 피부에는 자극을 줄 수 있어 성분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피부 타입과 용도에 따라 잘 골라서 사용해야겠죠.
발림성 좋은 썬크림이 주는 편리함
무더운 여름에는 끈적임 없는 부드러운 발림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림성이 좋지 않은 제품은 뭉치거나 밀려 메이크업 전 단계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발림성이 뛰어난 제품은 대부분 로션 타입 또는 젤 타입으로 피부에 부드럽게 흡수됩니다. 번들거림 없이 산뜻한 마무리를 제공하며 지성 피부나 여름철에는 가볍고 촉촉한 제형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발림성이 좋은 자외선차단제는 재도포 시에도 편리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틱형이나 스프레이형 제품도 발림성을 개선한 대표적인 형태로, 외출 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피부 상태를 고려해서 편한 제형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차단제 선택 시에는 단순히 SPF 수치만 볼 것이 아니라, 지속력, 백탁 현상, 발림성 등 실질적인 사용감을 꼼꼼히 비교하세요. 피부 타입과 사용 목적에 따라 나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고, 꾸준한 재도포와 클렌징으로 피부 건강을 챙기세요.